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처리기사 합격후기 - 필기/실기 공부방법 공유
    이것저것들 2018. 11. 22. 13:35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받았습니다.


    필기시험 3일, 실기시험 5일을 준비했는데, 운이 따라준듯 합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이렇게 빨리 자격증을 딸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면서 시작했는데, 18년도 3회 필기/실기를 한번에 통과하고 자격증을 수령했습니다.


    제가 반전공자(?) 임에도 한번에 붙을 수 있었던 것은 시험에 특화된 공부방법이 먹혔던것 같습니다.





    시험의 시작


    사실 정보처리기사를 볼 생각은 없었는데, 올해가 가기 전에 뭔가 남는일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4년제 대학만 졸업하면 볼 수 있는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여기저기 검색을 좀 해보니, 필기는 무난한 수준인데 실기는 최근에 많이 어려워졌다는 평이 많더라구요. 


    일단 필기부터 해결해보기로 했습니다.






    필기시험 준비


    필기교재부터 구입해야죠. 시나공 교재가 많이 팔린듯 하여 구매하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전 2018 버전으로 공부했는데 벌써 2019 버전이 나왔네요)


    2019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국내도서
    저자 : 길벗R&D,강윤석,김용갑,김우경,홍봉선
    출판 : 길벗 2018.11.12
    상세보기



    처음 책을 받아보고 느낀 건데, 책이 너무 두껍습니다.ㅜㅜ


    먼저 교재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읽었다고 표현한 이유는 모든게 처음에 다 이해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교재를 조금(대략 3~4시간) 보다가 바로 포기했습니다. 이 방대한 양을 다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해서입니다.

    * 시간이 허락한다면 한번 정독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실기에 다 나오는 내용들입니다.

    기출문제집도 같이 구매했는데, 기출문제집으로 바로 방향을 변경했습니다.


    2019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기사 필기
    국내도서
    저자 : 길벗R&D,강윤석,김용갑,김우경,김종일
    출판 : 길벗 2018.12.03
    상세보기



    일단 문제를 풀어봅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총 5과목에 각 과목이 40/100점 이상, 전체 60/100점 이상 맞으면 됩니다.


    전부다 객관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풀이하는 방법이 공부방법으로는 최상입니다.


    기출문제집에는 최근 5년치(1년에 3회씩, 총 15회 분량)의 기출문제가 실려있는데, 마지막 1년치는 Test 용도로 놔두고 4년치만 과목별로 풀어나갔습니다.


    내용을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문제를 풀고 답안을 맞추는 과정에서 공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3일동안 하루에 5~6시간 정도 공부해서 15회 분량을 모두 다 풀었습니다.


    중간중간 간단한 계산문제도 나오는데, 계속 나오는 문제의 경우 풀이방법을 이해하고 넘어가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마지막 모의고사 3회치 부분은 70~80/100점 정도로 안정적인 점수가 나오더라구요.




    필기시험을 실제로 치는데 아무 어려움 없이 다 풀수 있었습니다.


    시간도 많이 남더라구요. 시험지도 개인이 가져올 수 있어 가답안 확인도 쉬웠습니다.


    총점은 78점 정도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되질 않습니다.



    * 개인적 생각으로는 필기는 두꺼운 책 살 필요 없이, 기출문제집만으로도 충분한듯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중 '이기쥬히'라고 유명한 블로그가 있습니다. 거기 가시면 필기 요약본을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bobbox100


    * 여담이지만 제 대학 전공과 연결되는 '품질경영기사'도 같이 봤는데 너무 만만하게 봐서 필기에서 똑 떨어졌습니다.ㅜㅜ

      대부분 친숙한 내용이었는데, 공식같은 부분은 조금더 상세하게 공부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떨어진듯 합니다.







    실기시험 준비


    필기시험을 마치고 가벼운 마음으로 실기시험을 준비했는데, 책을 받아보니 엄청난 두께에 먼저 놀랬습니다.


    교재는 동일한 출판사로 이용 했고(아직 19년 판은 안나온듯 합니다.) 별도의 기출문제집이 없어 실기책에 붙어있는 기출문제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2018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산업기사 포함)
    국내도서
    저자 : 한기준,김기윤,김정준,강윤석,길벗알앤디
    출판 : 길벗 2018.02.05
    상세보기


    실기 부분은 총 5과목에 총점 100점 입니다. 과목별 과락은 없고 총 60점을 넘어야 됩니다.


    실기라고 해서 컴퓨터로 코딩하거나 그러진 않고, 단답형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과목중 큰 점수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1과목인 실무 알고리즘 응용과 2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실무 응용입니다. 


    이 두 과목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실기 통과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과목은 순서도 부분과 코딩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교재를 보면서 차근차근 이해를 해야 합니다.


    순서도 부분은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배운 순서도를 조금 복잡하게 해놨다고 보시면 되고, 코딩부분은 패턴을 이해해야 합니다.


    당연히 다 안외워집니다. 저도 코딩 문외한이라 그냥 이런 규칙으로 진행되는구나 정도로만 파악했스니다. 당연히 너무 지엽적인 부분은 할 필요 없구요.


    일단 한번은 책을 정독하여 이해를 한다음, 기출문제로 들어가서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단답형 내지 서술형 문제(대부분 단답형입니다.)이기 때문에 손으로 적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4/5과목은 설명에 대한 용어를 쓰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건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책을 최소한 1회는 정독하시고 많이 나오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외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이슈되는 부분은 꼭 나오니 블록체인이나 5G 기술명 등 최근 트렌드도 꼭 확인해두시구요.


    저는 최종적으로 63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아무래도 공부기간이 짧아 점수가 턱걸이네요..






    추가로 Q-NET의 공개문제에 가시면 정보처리기사 실기에 대한 공개문제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듯 합니다.


    http://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



    모두들 열공하셔서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